디지털마케팅 트렌드

 

최근 2개년 국내외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마케팅 5.0 

데이터, AI, VR, IoT 인간을 위한 연결


차세대 기술 활용해 인간을 위한 방식으로 활용해 고객 경험(CX) 가치를 높임 

(AI, 로봇공학메타버스 등)


기술적 한계로 불가능하던 영역의 마케팅적 접근이 실현가능한 세대로 접어들고 있음

 

‘- MKT 5.0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고객 경험 확산 방법 5가지

     Data Driven (데이터 중심)

디지털화의 가장 큰 부산물인 빅데이터, 모든 고객과 만난 접점드리 기록되며 이 흔적으로 소비자, 행동패턴에 분석적 접근 가능

     Predictive (AI 기반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기반의 분석을 통해 MKT 결과 예측의 정확도 높아짐. 이를 통해 실패 요인을 줄이고 중간 이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음

     Contextual (고객 관심사기반 개인화)

사용자 추적 기술을 통해 이용자의 관심사를 파악 후 고도화된 분석 기술로 개인화 접근 필요, MKT 효율 증대 가능

     Augmented (AI 활용한 마케터 역량 강화)

AI와 같은 최신 기술에 가치가 낮은 작업을 이관함으로써 마케터의 능률 향상과 역량을 강화 가능

     Agile (빠른 실행)

시장과 고객 니즈의 빠른 변화는 기업에게 위기, 하지만 성공 스타트업과 같이 적극적 신기술도입을 통해 준비된 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음





‘- 라이브 스트리밍

매년 소비되는 동영상 콘텐츠의 양이 증가. 

다양한 플랫폼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함

브랜드는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그들만의 특별한 관계를 구축하고

더 나아가 조작없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콘텐츠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음

사용자를 실시간으로 끌어들여 전환율 (ROI)가 훨씬 높고, 편집이 불필요하여 경제적으로 효율적임

 

‘- 보이스 검색

일반 검색보다 사용이 간편하며 검색 및 구매 시간이 단축

아마존의 알렉사

네이버의 웨이브

삼성 빅스비

KT의 기가지니

구글의 홈

마이크로소프트의 인보크

 

‘- 인터랙티브 콘텐츠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여 소비하는 콘텐츠

1.      퀴즈형식의 콘텐츠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방문자가 직접 문제를 풀며 정보를 알게됨)

2.     화장품 회사 홈페이지에서 진행하는 나의 퍼스널 컬러 찾기 테스트

3.     신제품 출시 전 설문 조사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방문자를대상)

4.     사용자가 직접 스크롤을 내릴수록 내용이 변하는 콘텐츠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9-types-of-digital-marketing-and-the-trends-in-2021/

 

디지털마케팅 활동의 효과 측정 방법에 대한 이해와 대안 트랜드

측정 방법 : 어떤 방법이 있고 어떻게 이행하는지

대안 트랜드 : 온라인 활동 à 오프라인 영향 등 (월드가든 등 참고하면 좋음)

-1st Party 고객 데이터 분석

GA360

Acecounter

Logger

Adobe analytics


 

-3rd Party 고객 데이터 분석

Adobe audience manager (Adobe DMP)

Molecule

SK Planet DMP

Bluekal

Lotame


- 분석 데이터 시각화

Tableau

Datastudio

Power BI

 

- 소셜 분석

Sprinklr

Synthe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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