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소재 관리 - DCO
Ad Copy 및 영상, 이미지 콘텐츠의관리 플랫폼 솔루션을 알고 있는 지
소재에 대한 자동 variation 플랫폼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1. DCO 정의
Dynamic Creative Optimization.
데이터 기반으로 타깃에 적합한 광고 소재 구성요소(이미지, 동영상 및 텍스트 등)를 자동 조합.
개인화된 Creative를 노출키는 광고 기술 (ML 통해 효율이 높은 타깃-소재를 조합해 노출시킴)
[장점]
타깃에게 맞춤형 광고 메시지 노출 가능
타깃 별 가장 효율 높은 소재를 자동 만들어 노출시킴
->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음
2. 관련 광고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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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 |
배너 |
동영상 |
Google Ads |
RSA (Responsive Search
Ads) |
Responsive Display Ads Smart Display Campaign |
Director Mix |
GM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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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Driven Creat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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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Insta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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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namic Creative Ad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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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A vs. SDC vs. DDC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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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A (Responsive Display Ads) |
SDC (Smart Display Campaign) |
DDC (Data Driven Creative) |
조합 항목 |
이미지, 로고, 텍스트 |
이미지, 로고, 텍스트 CTA |
이미지, 로고, 텍스트 CTA Rich Media 활용 가능 |
ML 활용 범위 |
Asset 자동 조합 |
Asset 자동 조합 타기팅 자동화 비딩 자동 최적화 |
Asset 자동 조합 타기팅 자동화 비딩 자동 최적화 |
타기팅 |
타기팅 자동 최적화 불가 (셋팅한 그룹내에서만 조합) |
타깃 자동 최적화 |
타기팅 자동 최적화 불가 (셋팅한 audience내에서만 조합) |
연동 플랫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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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Creative Studio |
조합 별 실적 |
확인 불가 |
확인 불가 |
확인 가능 |
제약 사항 |
소재 조합 편중될 수 있음 (전략 소재만 노출 강화 X) |
소재 조합 편중될 수 있음 (전략 소재만 노출 강화 X) ML 학습 기간 2주 필요 |
Studio 사용료, 운영료 발생 |
DDC 작동 프로세스
3. 관련 플랫폼
CMP
(Creative Management Platform) : 소재 관리 플랫폼
CMP (Creative Management Platform) DCO 구현
솔루션
수동으로 하던 컨텐츠 베리에이션을 획기적으로 줄여줌.
데이터 기반으로 소재를 베리에이션해 개인화된 광고 소재를 노출함
대표 CMP 플랫폼
1. Flashtalking
CRM 데이터, 날씨, 장소, 시간, 디바이스, 3rd Party(DMP) 고객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광고를 노출함
사용율 가장 높음. Display 광고 활동 지원 가능.
예) Visa targets upcoming travelers with
dynamic video and messaging personalized to their vacation destination.
To promote its sponsorship of Euro 2016,
Kia displayed live football scores in real time
2. Thunder & Jivox
CRM 데이터, 날씨, 장소, 시간, 디바이스, 3rd Party(DMP) 고객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광고 노출
(Thunder: 2008Y설립/Jivox: 2007Y설립)
[Thunder]
Flashtalking과 유사한
Cookieless 솔루션 보유
전세계 538개 웹사이트 사용 중
(Flashtalking 대비 1/10 수준)
[Jivox]
Cookie 기반의 고객 식별 솔루션 사용
2023Y부터 구글 쿠키 기반의 솔루션 지원 중단
Google Ads 비디오
- DirectorMix :
사람이 미리 지정한 룰에 따라 여러개의 영상을 생성해주는 툴로써,
(DCO를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DCO라고 분류하기는 어려울 수 있음
- Personalization을 위해 여러 개의 영상 소재가 필요할 때 이를 간편화해주는 툴
- 여러 개의 raw assets을 조합하여 수십/ 수백개의 영상을 생성해주지만, 타겟팅을 포함한 캠페인 운영은 자동화되지 않음(일반 캠페인과 동일하게 수동으로 셋팅하여 운영)